Ⅰ. 서론
복음서는 예수의 공적 활동을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세례 요한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는데 하나님나라에 대한 메시야적 선포를 하고 기성 종교 밖에서 활동하였다는 점에서는 예수의 활동과 같으나 하나님의 나라는 심판으로서 오는 것이라 하며 금욕 생활을 하고 묵시사상적 요소에 관하여
하나님나라의 건설을 달성하기 위한 교회사회복지
김동배 교수는 기독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목적인 인간의 행복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인간의 행복은 ‘하나님나라의 건설’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가운데 얻어지는 하나의 결과라고 본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기독교사회복지란 기
하나님나라의 건설을 달성하기 위한 교회사회복지
김동배 교수는 기독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목적인 인간의 행복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인간의 행복은 ‘하나님나라의 건설’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가운데 얻어지는 하나의 결과라고 본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기독교사회복지란 기
하나님의 뜻을 어떻게 실현하고 설명해 주느냐 하는 데 관심을 두었다. 그들은 사건들 속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구원의 행위를 발견하고 신앙으로 하나님의 뜻에 응답하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었고, 그 필요에 따라 예언자적 역사 편찬을 하였다. 예언서 형성 과정의 골격은 다음과 같다.(구
교회는 하나님이 특별하신 계획에 따라 불러 주심받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먼저 하나님께 기도하고, 예배드리고, 또한 하나님이 맡겨 주신 일을 수행하기 위한 모임임을 알 수 있다. 또 성경에서 "카할"이란 말과 "에클레시아"라는 말을 쓸 때 교인들이 모이는 어떤 건물을 의미한 적은 없다. 도리어 모
하나님은 거룩하시며 공의로우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율법을 범한 사람들을 심판하셔야만 한다. 그래야만 하나님의 온전하심이 유지된다. 이스라엘은 백성들 가운데 사는 약자들을 학대하여 하나님의 진노를 샀다(렘7:6-7; 겔22:7-16; 슥7:914). 그리고 하나님이 택하신 백성을 압제한 이방 나라들에게 심판
구원 받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고, 새 생명을 부여받은 사람들 전체를 말하는 것이다.’
Ⅱ. 교회의 기원(起源)
교회의 기원에는 첫째로 교회가 구약시대부터 있었다는 것이다. 창세기 4:26에 히브리 사람들이 야훼라고 부르는 그 하나님을 부르기 시작했으며 이 표현에 ‘단순한 공적 예배’의 의미
소개하듯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율법과 복음의 관계를 비롯하여 율법과 복음의 역할과 성경적 근거들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신학사상의 기본이 되어지는 율법과 복음에 대하여 논의한 이 책을 접하면서 많은 것들을 기대하면서 읽었고 역시나 확실하고 올바른 진리에 대한
하나님 자신이 창조의 목적은 하나님이 사람을 만들되 곧 자기의 형상을 따라 지으시므로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게 하시고, 하나님을 섬길 수 있게 하셨으며, 하나님의 뜻을 순종할 수 있게 하셨다. 그래서 자기의 경륜을 알리시사 하나님이 왕이 되시는 백성들을 가지시는 나라를 이루시기로 목표하였